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아기 세탁기 어떤게 좋을까?

by 새우맛과자 2018. 8. 19.


안녕하세요.


새우맛과자 입니다.


오늘로 부터 2달 후면 딸아이 레오가 태어날 예정입니다.


(사자꿈을 꾸어서 남자아이일줄 알고 레오라는 태명을 지었는데 알고보니 딸...) 



레오가 태어날 날이 얼마 안남은 시점에서 아내의 요청으로 찾아보게 된 아이세탁기에 대해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첫 아기라 모든 정보는 제경험이 아닌 지인, 서적, 인터넷을 통해 얻었기 때문에


잘못 알고 있는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댓글로 알려주시면 바로바로 수정 하겠습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용품 중 많은 부분을 차지 하고 있는 것이 바로 "빨아서 입어야 하는 옷" 종류 일것 같습니다.


내복, 외출복, 가제수건, 기저귀(천기저귀 사용 시), 턱받이, 여벌옷 등등등...





아이의 피부에 직접 닿는 용품이기에 철저한 관리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알아 보고자 하는것은 바로 아이세탁기!


우리들의 친구 네이버에서'아이세탁기' 라고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은 수많은 결과가 나옵니다.



다양한 세탁기 중 어떤걸 고르면 될까요?


세탁기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통돌이 세탁기, 2.드럼 세탁기



통돌이와 드럼의 가장 큰 차이는 세탁방식!! 


통돌이는 회전목마처럼 지면을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빨래를 세척하고, 


드럼세탁기는 과거 놀이기구에서 볼 수 있는 '다람쥐통'처럼 회전하며 빨래를 떨어뜨려 세척합니다.


  VS.  


통돌이 세탁기는 세탁물이 돌아가며 내부에서 뿜어지는 물에 의해 세탁이 되는 반면,


드럼세탁기는 세탁물이 드럼의 가장 높은 지점까지 올라가면 자유 낙하하면서, 떨어질때의 힘으로 세탁을 합니다. 


패대기(?)를 쳐서 세탁을 하는것이죠. 



그렇다면, 드럼의 크기가 클수록 즉, 패대기를 치는 곳의 높이가 높을 수록 세탁 성능이 좋다는 것인데,


아기세탁기를 보시면 대부분 사이즈가 작습니다. 그러므로 드럼 세탁기의 경우 세탁물이 떨어지는 높이가 줄어든것이죠.


또한, 세탁물을 떨어뜨리는 힘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물을 적게 사용합니다.


아이 세탁물의 경우 물에 의해 세탁이 가능한 수용성 얼룩이 대부분인데, 아기 세탁기에 드럼형식의 세탁기가 적절할까요?





여러 의문점을 마음 한켠에 남겨두고 시중에 판매되는 아기 세탁기를 비교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을 직접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에 각 모델별 스펙, 후기(장점/단점),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평가를 쓰고자 합니다.



1. WA30F1K6QSA 삼성아가사랑 세탁기 3KG

18'08.19 기준 최저가 309,860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외관은 위와 같이 깔끔합니다. 요즘 트렌드인 어두운 계열의 그레이 컬러를 사용하였습니다.


크기는 45cm x 81cm x 54cm (가로)x(세로)x(높이)이고, 3kg의 세탁물까지 세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능으로는 푹푹삶음, 절약삶음, 아기옷, 표준, 란제리, 소량쾌속, 헹굼+탈수, 탈수, 무세제 통세척, 안전도어락, 물높이조절, 불림, 통세척시기알림, 음소거, 헹굼추가 가 있습니다


무세제 통세척기능은 내부 통의 위생을 위해 전용세제 없이 통을 세척하는 기능으로 위생에 민감한 아이 옷을 세척하는 세탁기에 좋은 기능인 것 같네요. 


그리고 음소거 기능이 있던데... 홈페이지에 설명이 없어 예상을 하자면 


세탁 시간을 늘려 모터의 가동량을 줄여 소음을 줄일 것 같습니다. 


세탁기 소리때문에 아기가 잠에서 깰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한 개발자의 배려가 돋보이는 기능입니다. 


상품평의 분포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고 싶으면 이곳을 클릭하여 에서 확인 부탁드려요





2. LG전자 F5WL 꼬망스


18'08.19 기준 최저가 533,000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외관은 화이트색으로 마감을 하였고, 군더더기 없은 깔끔한 디자인을 선택하였네요. 


크기는 60cm x 45cm x 85cm (가로)x(세로)x(높이)이고, 5kg의 세탁물까지 세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능으로는 스피드워시, 표준삶음, 면속옷, 수건, 탈수, 아기옷, 란제리, 와이셔츠, 헹굼+탈수, 다운로드코스 가 있습니다.


아기 세탁기 답게 아기옷 전용 세탁 기능이 있군요.


다운로드 코스는 핸드폰 어플에 필요한 코스를 다운 받으신 후 상황, 옷감소재에 따라 선택하여 세탁을 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예:기능성 의류, 조용조용, 양말, 블라우스, 청바지, 스킨케어, 찬물세탁, 찌든때, 한벌세탁)


스마트폰으로 세탁기의 기능을 확장하여 사용 할 수 있게 만든 재밌는 기능이네요.


LG 세탁기 또한 아기들을 배려한 조용조용 기능이 있습니다.


상품평의 분포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고 싶으면 이곳을 클릭하여 에서 확인 부탁드려요




3. LG전자 F35WC


18'08.19 기준 최저가 589,900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화이트 또는 그레이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70cm x 70cm x 36cm (가로)x(세로)x(높이)이고, 3.5kg의 세탁물까지 세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4kg 세탁물까지 가능한 제품또한 있습니다.)

이 제품은 특이하게 기존의 드럼세탁기의 면적이 70x70을 넘지 않는다면 아래에 설치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좁은 베란다에 2대의 세탁기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이 어마무시 할것인데 이를 줄여 줄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 제품인 것 같습니다.

기능으로는 소량세탁, 면 속옷, 란제리/울, 소량삶음, 아기옷, 헹굼+탈수, 통살균, 헹굼 추가 가 있습니다.

4kg 모델의 경우는 다운로드 세탁이 가능한데 이는 위에서 설명드렸던 다운로드코스와 동일합니다.

핸드폰 어플에 세탁기능을 다운 받아 이를 이용하여 세탁 기능을 선택하는 모드입니다.

상품평의 분포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고 싶으면 이곳을 클릭하여 에서 확인 부탁드려요


위의 세 제품을 비교해 보았는데 각각의 특징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가격대가 높은 제품도 있었고, 비교적 저렴한 제품도 있었으나, 


각 모델별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이 확실하여 사용하시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구매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1. 합리적인 가격에 아기를 위한 세탁기를 구매하시고자 하면 삼성 아기사랑.


2. 공간에 제약이 없고, 아기 또는 세컨드 드럼 세탁기를 구매하시고자 하시면 LG 꼬망스.


3. 공간 절약이 필요하고, LG 드럼 세탁기를 사용중이신 분들 중 아기 세탁기가 필요하신 분은 LG F35WC.



이상 새우맛과자의 "아이 세탁기 어떤게 좋을까?" 였습니다.